본문 바로가기
IT/Database

[Mysql] 라이선스

by 성준하이 2022. 9. 30.
반응형

오픈소스로 유명하게 알려진 mysql 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봤을것이다.

oracle과 합병이 되면서 mariadb라고도 알려져있기도 한 이 mysql 은 오픈소스인만큼 많은 이들이게 사용을 당하고 있다.

 

하지만 오픈소스라고 해서 언제든지 어디서든 누구든 무료로 사용을 할수 있을까?

정답은 NO 이다.

 

mysql은 오픈소스이면서 GPL 라이선스를 따르고 있다.

라이선스의 종류 및 특징은 아래 참고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mysql의 라이선스는 제품 종류에 따라 GPL과 자체적인 상용 라이선스 두 가지가 적용된다.

제품 종류는 무료와 유료로 나뉜다.

 

무료 버전은 커뮤니티 에디션(Community Edition)이라는 이름으로 되어있고

만약 mysql 사용을 영리 목적으로 사용하려면 유료 버전을 써야 한다.

무료 버전은 GPL이 적용되어 있어 소스 코드 수정 시 수정된 코드를 공개해야 하지만,

유료 버전은 자체 상용 라이선스이기 때문에 소스 공개의 위험이 없다. 

또한 유료 버전은 서비스가 다양한데 무료버전은 알아서 관리를 해야한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무료 GPL 버전도 개인이 사용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고, 기업이 사용하는 일반적인 목적에도 사실상 문제가 없다.

위에서 언급한 영리 목적이란 MySQL 소프트웨어를 가져다가 수정해서 고객에게 납품/배포하는 경우에 수정한 내용의 소스를 공개하지 않는 목적을 말하는 것이다.

기업에서 일반적인 인터넷 서비스를 만들어 그 서비스를 사용하여 기업의 이윤을 얻는 영리를 말하는것은 아니다.

인터넷 서비스 회사 같은 경우 보통 서비스에서는 소프트웨어를 수정유무와 상관없이 소프트웨어는 서버에서 돌아가고 직접 배포되지 않기 때문에 GPL 버전을 사용해도 소스를 공개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참고 포스팅 참조)


참고 포스팅

https://thenicesj.tistory.com/36

 

오픈 라이센스 정리( GPL, LGPL, BSD, MIT, APACHE)

이전에 리눅스마스터 공부를 할때는 다 알고 있었는데 요즘엔 기억이 가물가물 해서 한번 글로 남긴다. 기억 나는건 일단 쉽게 말하면 저작권이다. 기존에는 대부분의 저작권이 유료였는데, 리

thenicesj.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