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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 백과에서의 사전적 의미는 아래와 같다.
그루비(Groovy)는 자바에 파이썬, 루비, 스몰토크 등의 특징을 더한 동적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https://ko.wikipedia.org/wiki/%EC%95%84%ED%8C%8C%EC%B9%98_%EA%B7%B8%EB%A3%A8%EB%B9%84
해당 언어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 동적 타이핑: 변수의 타입 선언이 필요 없으며, 실행 시점에서 동적으로 타입이 결정됩니다. 이는 코드를 더 유연하게 만들어 줌
- 간결한 구문: Groovy는 Java보다 훨씬 더 간결한 문법을 제공하여 작성하기 쉽고 가독성이 뛰어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함
- 클로저(Closures): 클로저는 함수와 함수가 생성된 환경을 함께 갖는 객체로, Groovy에서 람다 함수를 구현하는 방식으로 사용됨
- 스트링 처리: Groovy는 멀티라인 스트링과 문자열 보간(string interpolation)을 지원하여 문자열을 쉽게 다룰 수 있게 함
- 컬렉션 문법: Groovy는 컬렉션을 다루는데 편리한 문법과 메서드를 제공하여 코드를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게 함
- 속성 접근자: Groovy는 기본적으로 속성 접근자를 제공하여 JavaBeans의 getter와 setter를 별도로 작성하지 않아도 되게 함
- 네임드 파라미터(Named Parameters): 메서드 호출 시 파라미터의 이름을 지정하여 전달할 수 있도록 함
특별하게 언어로도 사용될수 있지만 많이 쓰이기도 하고 필자 역시 알게 된 부분은 jenkins 사용 문법이었다.
jenkins관련해서는 아래 참고 포스팅을 참고 바란다.
Groovy는 스크립트 언어로도 사용되지만, 대규모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사용 가능한 언어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Gradle 빌드 도구의 스크립트 언어로 널리 사용되며, Jenkins와 같은 CI/CD 도구에서도 Groovy 스크립트를 활용하여 자동화된 빌드 및 배포를 수행하는데 이용된다.
참고 포스팅
https://thenicesj.tistory.com/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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