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Knowledge

프레임워크 vs 라이브러리

by 성준하이 2021. 11. 28.
반응형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차이를 알아보자.

 

카테고리 중에 자바 카테고리에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설명하기 앞서 프레임워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적는 포스팅이다.

 

기존에 만들어진 프레임워크가 라이브러리에 의존하지 않고 프로그래밍언어로 개발을 하게 된다면 아마 복잡한 코딩을 하면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흥미를 쉽게 얻지 못할것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말하는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란 무엇인가?

 

프레임워크는 이미 만들어진 틀에 내가 나만의 방식으로 틀에 코드와 디자인을 껴 넣는것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고,

라이브러리란 활용할수 있는 도구들의 집합 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좀더 쉽게 예를 들면

지금 이렇게 작성하고 있는 티스토리의 블로그에 나는 글쓰기만을 하면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티스토리가 만들어둔 프레임워크에 나는 나만의 방식으로 나만의 주제로 글을 쓰고 있는것이고,

만약 그게 아니라면 자신만의 서버를 구축하여 처음부터 내가 나만의 홈페이지를 제목부터 그림도 내가 그리고, 그렇게 구축을 해야한다.

 

근데 만약 그렇게 구축을 할때 설명을 돕기위해 이미 만들어져있는 사진을 인용하던가, 표 그리기 등을 통해서 블로그를 작성하게 되면 그 하나하나는 라이브러리에 속한다.

 

대표적인 프레임워크로는 자바의 스프링이나 스트럿츠, php의 라라벨, 파이선의 장고, ruby의 레일 등이 존재하고,

프레임워크 예제는 자바 카테고리에서 스프링 예제를 포스팅 할것이니 참고를 하실분들은 한번 따라해봐도 좋을듯하다.

(다른 프레임워크들은 추후에 올릴지 고려해볼 예정!)

반응형

'IT > Knowled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cker란?  (10) 2022.01.12
Multi-Tenancy 란?  (15) 2022.01.10
Saas / Paas / Iaas 의 의미 및 설명  (4) 2022.01.09
Disk RAID구성  (1) 2021.11.28
오픈 라이센스 정리( GPL, LGPL, BSD, MIT, APACHE)  (3) 2021.11.26

댓글